흑산도/섬에서

트위지 이모빌라이져 키 복사 작업

체력덩이!! 2018. 12. 27. 04:18


여름철 한참 바빴던 시기에 차키 분실 사건이 있었습니다.

하도 전기 자동차에 관심이 많턴 애기 손님덕분에 차키를 어다 뒀는지 깜박해버리는...


급하게 이것저것 알아보니 트위지 차량에 키는 일반 열쇠 복사로는 시동을 걸수 없더군요.

이모빌라이져라는 시스템이 들어가 있어서 차에 등록된 키 외에는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네요..

저도 처음 들어본거라 생소 했네요. 요즘 나온 차들은 거의 탑재되어 나온다고 하더군요.


국산차도 아니고 르노꺼라 고객센터에 문의해보니 프랑스 본사에서 열쇠를 수입해야 된다고 합니다.

또 복사 개념이 아닌 신규 키 등록을 해야 하고 등록가능한 키 개수도 3~4개로 한정이 되 있다고 하네요.

계속 분실을 하게 되면 열쇠 등록을 담당하는 전자 부품을 교체 해야 된다고 합니다.

거기에 키 하나당 8만원 이상 가격이 된다고 하더군요.. 키 2개 등록한다면.. ㅡㅡ


그런데 이 이모빌라이져 키가 상당히 고가더군요. 다른 차량들도 그렇고..


그래서.. 여찌저찌.. 알리에서 장비를 사게 됬구요.. 배보다 배꼽이 훨씬 더 들어갔습니다.

한가지.. 물리적인 열쇠는 깍아도 내부 칩 복사는 원본 열쇠와 자동차가 함께 있어야 하는 관계로 직접 현장에서 작업을 해야 되네요.

지금 동호회에서 필요하신분들께 나름 저렴하게 알리공동구매와 장비 대여를 해서 개개인이 직접 DIY를 해보려고 합니다.


혹시나 이글 보시고 필요하신 분들은.. 네이버 트위지라이프 까페로 오세요..~





키 깎아주는 기계도 참 성능 좋습니다..





다음엔 이모빌 리모컨도 도전해 봐야 겠습니다..